저자 : 양형주, 신현욱 외 / 출판사 : 기독교포털뉴스
도서 소개
『신천지 대응 종합 매뉴얼 3.0』은 신천지의 끊임없이 진화하는 포교 전략에 맞서 교회와 성도, 가족, 탈퇴자가 실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실전형 지침서입니다. 이 책은 신천지의 포섭 방식과 그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전략을 25개의 사례 중심 편으로 나누어 정리하였습니다. 각 편은 현장에서 실제 일어난 포섭 시도나 상담 사례를 제시해 누구나 자신의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신천지 대응 종합 매뉴얼 3.0』은 기존에 출판한 『신천지 대응 종합 매뉴얼 2.0』의 개정증보판으로서 한층 다양한 신천지 대응책을 다루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인스타그램, 아르바이트, 산악동호회, 팝업스토어 등 일상 속 친근한 공간에서 벌어지는 신천지의 포섭 사례들을 비롯해, 복음방, 센터과정, 외부 성경공부와 같은 내부 프로그램까지 구체적으로 분석합니다. 또한 교회 개척 침투, MOU 포교, 교회 방문 및 교회 시위 등 집단적 움직임에 대한 대응 방법과, 이성교제와 우정을 빙자한 정서적 접근의 문제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개정 증보판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교회가 신천지에 어떻게 대비할 수 있을지, 신천지에서 탈퇴한 이들이 어떤 회복 경로를 걸어야 할지, 가족들이 어떻게 반응하고 접근해야 하는지를 단계별로 제시합니다. 신천지에 빠진 자녀를 둔 부모, 교회 내 위장 신도가 의심되는 목회자, 청년 성도를 지도하는 리더, 이단상담소 사역자, 그리고 탈퇴 후 믿음과 삶을 다시 세우고자 하는 이들 모두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저자 소개
양형주 목사
디테일이 남다른 이단대처 사역자이자 목회자. 바이블백신센터 원장으로 K-이단의 세계적인 확산을 경계하기 위해 국내외를 두루 다니며 힘쓰고 있다. 그는 대전도안교회를 개척, 목회를 겸하며, 장신대 신약학 객원교수로 신학생들에게 이단대처사역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있다. 한국교회가 가장 주의할 신천지부터 각종 이단 사이비 교리의 파훼법을 계발하고 국내외에 알리는 중이다. 이 책 또한 가장 실제적인 신천지 대응 매뉴얼로서, 이단의 공세를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방 주사로 사용될 것이다.
신현욱 목사
신천지 출신 이단대처 사역의 1세대이자, 한국 교회 안에서 신천지의 실체를 최초로 알린 선구자. 한때 신천지 교육장으로서 수만명의 신도들에게 신천지 교리를 가르쳤던 그는, 이만희 교주의 거짓과 모순을 직면하고 신천지를 떠난 후 교계와 사회에 신천지의 실체를 폭로하기 위해 앞장서 왔다. 회심 후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초대교회를 개척했으며, 구리이단상담소를 개설해 신천지 피해자들의 탈퇴와 신앙 회복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권남궤 목사
20대 초반에 신천지에 빠져 14년을 ‘올인’하다가 그리스도께로 돌아온, 몇 안되는 신천지 강사 출신 이단대처 사역자. 성품적 온유함은 물론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에 대한 긍휼함을 바탕으로 신천지 회심 상담 사역에 헌신하고 있다. 저자는 상담사역뿐만 아니라 부산에 이음교회를 개척, 목회를 겸하고 있다. 신천지 탈퇴자들이 이단을 빠져 나온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참 신앙인으로 치유되고 회복되기를 꿈꾸고 있다.
안소영 전도사
저자는 '삼각김밥' 소녀로도 알려졌다. 약 5년 동안 신천지 신도로 지낼 때, 숱한 날을 삼각김밥을 먹으며 악으로 깡으로 버티며 생활했기 때문이다. 서울야고보지파 주제가를 만들고, 지파 내 지역장, 부구역장, 위장교회 팀장, 찬양단 리더를 하는 등 신천지에 심취해 다니던 대학마저 자퇴했다. 속죄하는 마음으로 신학대에 진학, 한국성서대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장신대신대원(M.Div)을 졸업하였으며 대전도안교회와 바이블백신센터에서 신천지 대책 사역에 헌신하고 있다.